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알람의 도움을 받아 하루를 시작해 메신저와 SNS 앱을 통해 소통하고 배달앱으로 식사를 해결합니다.이렇게 우리는 하루의 대부분을 스마트폰, 그것도 앱과 함께 합니다.우리에게 스마트폰과 앱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앱 마케팅도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앱의 기능이나 편의성이 있어야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도 필수입니다.아무리 좋은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사용자가 모르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알람의 도움을 받아 하루를 시작해 메신저와 SNS 앱을 통해 소통하고 배달앱으로 식사를 해결합니다.이렇게 우리는 하루의 대부분을 스마트폰, 그것도 앱과 함께 합니다.우리에게 스마트폰과 앱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앱 마케팅도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앱의 기능이나 편의성이 있어야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도 필수입니다.아무리 좋은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사용자가 모르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앱 마케팅
우선 앱 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면 전체적인 앱 경험의 맥락에서 사용자가 앱에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사용자가 시장에서 앱을 발견하도록 하고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등의 여러 활동이 포함됩니다. 앱 마케팅이라고 해서 특히 다른 일반적인 마케팅과 크게 변하지 않아요. 앱을 알리고 앱의 가치와 인지도를 높이는 등 일반적인 마케팅과 그 목적과 방향 같습니다.다만 모바일이라는 환경과 사용자가 직접 앱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또, 앱을 설치하는 일회성의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서 충성 고객에 빠지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앱 마케팅 파이널
앱 마케팅의 화날은 앱 특성이 반영된 화날로 일반적인 마케팅과 유사하지만 각 단계별 전략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의사결정 과정이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됩니다. 인지 단계: Awareness(Exposure & Discovery)제품을 노출시키고 이를 사용자에게 발견하고 인식시키는 단계 주요 전략: Organic 및 Paid 전략으로 잠재 고객에게 앱을 알리고 앱을 발견할 가능성을 높이는 고려 단계: Consideration사용자가 해당 제품이 경쟁사 대비 우수한지 고민하는 단계 주요 전략: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이 다음 파이널 단계로 나아가도록 유도 전환 발생: Conversion사용자가 비즈니스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는 행동을 취하기로 결정하고 이행하는 단계의 주요 전략: 사용자 유입을 추적하여 이행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고객과의 관계 구축: Customer Relationship(CRM)유입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사용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과정의 주요 전략: 앱으로 고객과 소통해야 할 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시기에 접근한 고객 잔존: Retention사용자를 잔존시키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여 충성고객을 늘리는 단계의 주요 전략: 정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 대상 설문 진행 등 주의사항앱 마케팅 파이널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해도 앱 마케팅 파이널의 단계가 항상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맞게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앱 마케팅 파이널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해도 앱 마케팅 파이널의 단계가 항상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맞게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앱은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하루에도 수많은 앱이 생겨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앱을 서비스한다 하더라도 알리는 것은 그만큼 노력이 필요하고 힘든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혹시 앱 마케팅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면 오늘 알려드린 앱 마케팅의 퍼스널 전략을 통해 앱 마케팅을 수립하여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