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의 이해-오십견의 정의
오십견환자의 어깨 움직임(왼쪽)
위 사진은 병원이나 재활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십견 환자가 어깨를 구부렸을 때의 모습입니다.사진에서 왼쪽 팔의 움직임 범위가 감소하고 있어 목이 왼쪽으로 기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오십견은 관절의 구축으로 어깨관절(관절과 상완관절, glenohumeral joint, GH joint)의 움직임을 감소시킵니다. 이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 팔을 들면 머리가 통증이 있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고객은 사진의 모습과 함께 다양한 증상으로 재활 전문가를 찾아옵니다. 오십견을 단순히 어깨가 뻣뻣해져 가동 범위가 감소한 상태로 이해하면 고객을 관리하는 데 한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오십견”은 오십견의 진행 과정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재활 전문가를 찾아오는 고객은 “어깨가 딱딱하게 되는 시기(frozen phase)”뿐 아니라 통증이 심해진다”염증 생성기(pre-in flammation phase)”,”어깨가 굳어 가는 시기(freezing phase)”분들도 많습니다.상기 과정 중 적극적으로 재활 운동이 개입해야 할 시기는 “frozen phase”과 “thawing phase”입니다.pre-inflammation phase와 freezing phase에 과도한 재활 운동을 하면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오십견의 스테이지 분류”에서 자세히 말하겠습니다.오십견에 대한 원인과 특징, 악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오십견의 원인-아직 불명입니다만, 관절 낭액막염(synovitis)이 오십견의 원인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오십견이란 용어는 Codman이 처음 사용하여 유착성 관절 낭염(adhesive capsulitis)이라고도 불립니다.오십견은 여러가지 증상과 진행 단계로 병리학적 관점에서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정의하고 치료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관절과 상완관절(Glenohumeral joint, GH joint)
관절과 상완관절(Glenohumeral joint, GH joint)
관절과 상완관절 측면 모습-*posterior band
위의 그림은 어깨 관절을 옆에서 본 것입니다.다양한 구조물 중에서 posterior band를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posterior band는 아래관절과 상완인대(inferior glenohumeral ligament)의 뒤쪽 섬유를 말합니다.이 섬유는 상완골을 움직일 때 상완골의 머리가 관절오목(관절과 glenoid fossa)으로 움직이는 방향에 영향을 줍니다.
posterior band가 정상일 경우 상완골두의 움직임posterior band 구축 시 상완골두 움직임상완골두의 움직임 변화뿐만 아니라 관절과 상완관절의 내회전(internal rotation)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이로 인해 오십견이 아닌 상태에서 어깨 관절 내 회전이 감소한 경우를 GIRD(glenohumeral internal rotation deficit)라고 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어깨 안쪽 회전에 영향을 주는 posterior band를 늘리기 위해 자주 하는 스트레칭은 슬리퍼 스트레칭(sleeper stretching)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슬리퍼 스트레치 (sleeeper stretching)회전장치간격 -C,B,S바로 위 그림은 rotator interval이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첨부한 그림입니다.알파벳의 C, B, S가 rotator interval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C는 coracohumeral ligamentB는 biceps brachii long tendonS는 superior glenohumeral ligament를 의미해요.C, B, S는 공통적으로 인대와 힘줄인데요. 이 구조물도 어깨 관절 내 회전을 제한합니다.특히, coracohumeral ligament가 내회전과 외회전을 동시에 제한합니다.이 인대를 늘리기 위한 스트레칭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오훼상완인대 스트레칭 (coracohumeral ligamet stretching)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슬리퍼의 스트레칭과 다섯 훼 상완 인대의 스트레칭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어깨의 가동 범위가 제한된 오십견 환자는 어렵고 힘든 동작입니다.위의 두가지 스트레칭은 오십견의 시기 중 frozen phase에 약한 강도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스트레치의 범위를 늘리면 내 회전 가동 범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오십견에 대한 최초의 투고에서 오십견에 대한 특징과 원인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2번째의 포스팅에서는 오십견의 시기별 특징과 치료 프로토콜을 포스팅하고 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참고 문헌:Neviaser, A. S.,&Hannafin, J. A.(2010).Adhesive capsulitis:a review of current treatment. The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 38(11), 2346-2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