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3년 6월 가장 핫한 종목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온 ETF는 ACE 테슬라 밸류체인 액티브입니다.그리고 TIGER 차이나 한센텍 레버리지(합성H) ACE 일본 TOPIX 레버리지(H) 순으로 수익률이 좋았다고 합니다.이번에는 3개의 ETF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먼저 기준가격, 순자산가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좌당 순자산가치를 기준가격이라고 부릅니다.ETF에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 현금, 채권 등 모든 것을 포함한 자산총액에서 부채를 뺀 것을 말하며 전날 종가 기준 1일 1회 발표
ETF의 기준가격(순자산가치)보다 현재가격이 높으면 가격이 높다는 뜻이고, 반대로 기준가격(순자산가치)보다 현재가격보다 낮으면 가격이 싸다는 것입니다. 저평가라고 부릅니다. ACE테슬라밸류체인액티브
블룸버그 Index Services Limities가 발표하는 ‘Bloomberg EV Supporters Plus Tesla Price Return Index’를 비교지수로 하고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추구하는 Active ETF Bloomberg EV Supporters Plus Tesla Price Return Index는 테슬라 주식 30%, 전기차 산업 관련 기업 비중 55%, 반도체 시가총액 상위 기업 비중 15%로 구성된 지수로 2017년 3월 27일을 1,000pt 기준으로 산출된 지수이다.
보수는 0.29%로 세계적인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대한 극대화된 투자 상품으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70% 투자가 가능합니다.
보유 종목을 보면 테슬라 레버리지 상품 비중이 22% 정도인데 테슬라 비중도 21%에 달합니다.게다가 NVIDIA까지 하면 총 50%에 달하는 비율입니다.종목 자체가 테슬라라서 이 정도 비중은 해드려야죠.
상품명 앞에 ACE가 붙어있어서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발행했습니다.가장 최근 23년 5월 16일에 상장되었습니다.총 보수는 0.29%이며 괴리율은 1.4%입니다. TIGER 차이나 한센텍 레버리지(합성H)
한센텍지수를 두 배로 추종하는 ‘TIGER 차이나 한센텍 레버리지(합성H)’가 16.7%의 수익률을 보이며 2위를 기록합니다. 23년 초 이후 하위권을 계속 기록했던 한센텍 ETF였지만 5월에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중국 정부가 경기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중국 증시가 상승한 수혜를 입었네요.
ETF 명칭에서 볼 수 있듯이 차이나 한센텍을 추종하는 지수입니다.
차이나 한센텍 ETF는 홍콩 마더보드 시장에 상장된 인터넷, 핀테크, 전자상거래, 디지털 관련 기업의 시가총액 방식으로 투자합니다.홍콩 증시의 대표적인 신경제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대표적으로 ATMX로 불리며 알리바바, 텐센트, MEITUAN, 샤오미가 있습니다.TIGER는 미래에셋의 상품입니다.22년 8월 23일 상장했으며 총 보수는 0.58%입니다.괴리율은 -0.454%입니다. ACE 일본 TOPIX 레버리지(H)일본 도쿄증권거래소가 산출 발표하는 TOPIX지수(Tokyo Stock Price Index) 일별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차이나 항상 테크레버리지와 마찬가지로 레버리지 전략을 사용하는 상품은 기초지수 하락률보다 더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가 등락을 반복하거나 기초지수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손실이 더 확대될 위험 등에 노출돼 있습니다.도쿄 증권거래소가 산출하는 일본 TOPIX 지수는 도쿄 증권거래소 1부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한 지수입니다.주요 투자 대상 자산으로 TOPIX를 기초로 하는 ETF와 TOPIX 주가지수 선물을 혼용하여 운용합니다.본 ETF는 해외투자를 통한 환헤지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헤지전략 수행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환변동으로 환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일본 TOPIX 지수일본 TOPIX 지수ACE한국투신운용에서 나온 상품입니다.설정일은 2014년 6월 16일이네요.오래전에 상장된 상품인데 최근 엔화 관련 문제로 많은 주주들이 선택해서 투자했어요.총 보수율은 0.5%이며 괴리율은 0.002%입니다.